시장을 바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있습니다. 그리고 성공한 비즈니스 모델은 우리의 라이프스타일을 바꾸어놓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친숙한 넷플릭스의 구독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이나 우버, 카카오택시와 같은 플랫폼 모델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비즈니스 모델은 실제 기업의 성장과 수익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비즈니스 모델은 본질적으로 기업이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에는 회사가 어떤 서비스나 제품을 판매할지 그리고 어떻게 마케팅할지, 고객은 누구인지를 보여줍니다. 또한 제품을 제공하고 수익을 창출할 계획에 대해서도 파악할 수 있게 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회사가 어떻게 운영되고 수익을 창출할지에 대한 청사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기존의 성공한 비즈니스 모델과 회사, 그리고 미래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도 예상해 보겠습니다.
구독 비즈니스 모델과 넷플릭스
넷플릭스가 엔터테인먼트 환경을 변화시키기 전에는 영화와 TV 프로그램에 접근하는 방법은 주로 DVD 대여 또는 구매와 케이블 TV 구독이었습니다. 넷플릭스가 인터넷을 통해 직접 콘텐츠를 스트리밍하는 구독 모델을 도입하면서 사람들의 미디어 소비 방식이 근본적으로 바뀌었습니다. 월정액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이 모델은 전례 없는 수준의 편리함과 가치를 제공했습니다. 이로 인해 전통적인 대여점은 쇠퇴하고 케이블 서비스는 전략을 재고하게 되었으며, 온디맨드 디지털 콘텐츠 소비로의 전환이 가속화되었습니다. 넷플릭스의 성공은 소프트웨어를 포함하여 음악과 출판 등 수많은 다른 산업에서 구독 서비스를 도입하는 데 영감을 주었습니다.
플랫폼과 교통
앱을 통해 운전자와 승객을 연결하는 우버의 플랫폼 모델은 운송 업계에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기술을 활용하여 온디맨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우버는 기존 택시 서비스가 따라올 수 없는 수준의 편의성과 효율성 그리고 경제성을 제공했습니다. 이 모델은 택시 산업을 혁신했을 뿐만 아니라 더 넓은 범위의 긱 경제를 개척하여 플랫폼이 기존 비즈니스 운영을 변화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강조했습니다. 우버의 성공은 음식 배달부터 전문 서비스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유사한 모델의 출현으로 이어져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서비스 제공을 재정의하는 디지털 플랫폼의 힘을 보여주었습니다.
문화의 소비를 바꾼 비즈니스 모델
스포티파이는 사용자가 광고 없이 방대한 음악 라이브러리에 무료로 액세스하거나 프리미엄 구독을 통해 광고 없이 음악을 듣고 추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부분 유료화 모델을 제공함으로써 음악 산업에 큰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이 모델은 아티스트와 소비자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합법적이고 접근할 수 있는 대안을 제공함으로써 불법 복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음악 산업의 수익 모델을 앨범 구매와 다운로드에서 스트리밍으로 전환하여 음악의 배포와 소비 그리고 수익 창출 방식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부분 유료화 모델의 음악 스트리밍 성공은 다른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 및 앱에서 활용되며 사용자를 유치하고 유지하면서 비즈니스 운영을 확장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소비자에게 바로 판매하기
워비 파커는 온라인에서 소비자에게 직접 안경을 판매함으로써 기존 소매 채널을 우회하여 비용을 크게 절감하고 절감된 비용을 고객에게 전가했습니다. 이 소비자 직접 판매 모델은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공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소비자가 온라인 안경 구매를 망설이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홈 트라이온 프로그램을 도입했습니다. 워비 파커는 전체 공급망과 고객 경험을 제어함으로써 소매업의 새로운 기준을 세우고 기존 업체들에게 도전장을 내밀었으며 매트리스부터 미용 제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 범주에서 소비자 직접 판매 브랜드가 등장하도록 영감을 불어넣었습니다.
크라우드 펀딩 모델
킥스타터는 크리에이터가 대중에게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관심 있는 후원자로부터 펀딩을 받는 크라우드소싱을 활용하여 프로젝트 자금 조달 방식을 혁신했습니다. 이 모델은 자본에 대한 접근을 낮추면서 기업가 및 예술가 그리고 혁신가들이 대출이나 벤처 캐피탈과 같은 전통적인 자금 조달 경로를 우회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잠재 고객으로부터 직접 지원을 받을 수 있게 함으로써 킥스타터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검증할 뿐만 아니라 크리에이터와 후원자 커뮤니티를 육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 모델의 성공은 제품 개발, 소프트웨어, 사회적 이니셔티브 등 다양한 영역에서 크라우드소싱의 성장을 촉진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의 미래
비즈니스 모델은 앞으로 점차 다양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기술 발전과 지속 가능성에 대한 관심 그리고 소비자 선호도의 변화에 의해 주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가속화됨에 따라 개인화된 서비스를 위해 AI와 머신러닝을 활용하는 모델과 환경 및 사회적 기준을 우선시하는 모델을 채택하는 기업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리테일과 서비스에 새로운 기술이 적용되면서 고객 경험을 재정의하여 새로운 수익화 전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물론 성공하는 비즈니스 모델도 많이 등장하겠지만 실패하거나 사라지는 모델도 있을 것입니다.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 생존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되기 위해서는 시장과 기술의 변화에 적응이 필수적일 것입니다.
'돈 공부 Money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라인 교육업계에서 코호트 러닝이 주목받는 이유 (0) | 2024.03.15 |
---|---|
고객 경험의 향상을 위한 AI 활용 방법 4가지 (0) | 2024.02.28 |
SaaS를 선택하는 3가지 이유 (0) | 2024.02.26 |
서비스형 소프트웨어의 비즈니스 모델과 프라이싱 전략 (0) | 2024.02.26 |
원격근무와 업무 생산성의 관계 (0) | 2024.02.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