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동안 마케팅 영역에서는 퍼포먼스 마케팅이나 그로스 마케팅같이 지표와 숫자 기반의 직접적인 성장을 만들어내는 방식이 대세였습니다. 마케터들은 콘텐츠 마케팅의 중요성은 알고는 있지만 우선순위 기준으로는 살짝 뒤로 밀리게 되는 경우가 빈번했습니다. 그렇지만 2024년에는 다시 콘텐츠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디지털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규제가 생기면서 퍼포먼스 마케팅의 성과가 낮아지기 시작했고 이로 인해 콘텐츠 마케팅이 다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이란?
콘텐츠 마케팅은 가치 있고 관련성 있으며 일관성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하여 명확하게 정의된 잠재고객을 유치 및 유지하고 궁극적으로 수익성 있는 고객 행동을 유도하는 데 중점을 둔 전략적 마케팅 접근 방식입니다. 일회성 광고와 달리 콘텐츠 마케팅은 명시적으로 판매하지 않고도 유용한 정보, 엔터테인먼트 또는 인사이트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이 고객의 구매 이후에도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은근히 홍보하기 위해 흥미롭고 재미있거나 유용한 동영상이나 기사 그리고 SNS 게시물을 제작하고 공유하는 것을 말합니다. 목표는 당장 판매를 유도하는 것이 아니라 관계를 구축하여 구매할 준비가 되었을 때 해당 브랜드를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비즈니스를 위한 콘텐츠 마케팅의 필요성
기업이 콘텐츠 마케팅을 해야 하는 이유는 오늘날의 구매자 여정에 부합하기 때문입니다. 소비자는 구매 결정을 내리기 전에 콘텐츠를 조사하고 참여하는 데 상당한 시간을 소비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기업이 신뢰를 구축하고 전문성을 입증하며 잠재 고객과 의미 있는 관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검색엔진 최적화를 개선하고 소셜 미디어 참여를 촉진하며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이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다른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지원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을 소홀히 하면 생기는 일
간혹 콘텐츠 마케팅이 리소스가 많이 들고 즉각적인 효과가 낮다는 이유로 이를 소홀히 하는 회사나 브랜드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콘텐츠 마케팅을 간과하는 기업은 장기적으로 잠재 고객을 놓칠 위험이 있습니다. 가치 있는 콘텐츠가 없으면 전문성을 입증하거나 잠재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거나 검색 엔진 결과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는 트래픽 감소와 참여율 저하 그리고 궁극적으로 전환율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단순히 고객을 유치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시간이 지나도 고객의 관심과 충성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콘텐츠 마케팅과 브랜딩
콘텐츠 마케팅과 브랜딩은 서로 연결되어 있지만 서로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브랜딩은 기업의 정체성이나 가치를 확립하고 홍보하는 것, 즉 기업의 본질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반면 콘텐츠 마케팅은 가치 있는 콘텐츠를 통해 잠재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고 정보를 제공하고 설득하는 전략으로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기본적으로 브랜딩은 무대를 설정하고 플레이어를 정의하는 반면 콘텐츠 마케팅은 잠재고객과 브랜드를 연결하는 스토리를 전달합니다.
스토리텔링 활용하기
콘텐츠 마케팅에 스토리텔링을 활용하려면 먼저 잠재고객의 핵심 욕구나 도전 과제 및 동기를 이해해야 합니다. 이러한 인사이트는 공유된 가치와 경험을 반영하는 내러티브의 토대가 되어 진정성과 신뢰감을 형성합니다. 또한 콘텐츠 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은 종종 공감할 수 있는 주인공의 여정을 통해 잠재 고객과 소통합니다. 내러티브는 시청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뿐만 아니라 가치 제안을 미묘하게 보여줌으로써 브랜드가 제공하는 제품을 스토리의 필수 요소로 만듭니다. 물론 콘텐츠 마케팅의 스토리텔링은 그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진정성을 유지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스토리텔링과 직접적인 판매 사이의 미세한 경계를 탐색하여 내러티브가 잠재고객을 소외시키지 않고 진정으로 참여를 유도해야 합니다.
콘텐츠 마케팅 효과 측정하기
콘텐츠 마케팅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참여도와 전환율로 귀결됩니다. 간단한 측정 지표로는 웹사이트 트래픽이나 방문자가 콘텐츠에 머무는 체류 시간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소셜 미디어 공유나 댓글 및 구독자 수 증가 등이 있습니다. 보다 정교한 측정에는 리드 생성 및 전환율을 통해 콘텐츠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추적하는 방법이 포함됩니다. 본질적으로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관심을 끌고 유지되고 있다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의 지속 가능성
제품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는 콘텐츠 마케팅의 본질은 계속 유지될 것입니다. 소비자들이 전통적인 광고에 점점 더 회의적인 태도를 보이는 이 시대에 진정성 있고 가치 있는 콘텐츠는 소음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진화하는 디지털 환경은 더욱 혁신적인 콘텐츠 전략을 요구할 것이지만 가치를 더한다는 핵심 원칙은 콘텐츠 마케팅을 강력하게 유지할 것입니다. 또한 콘텐츠 마케팅은 새로운 기술 및 개인화된 소비자 경험을 위해 더 많이 활용될 것입니다. 더욱 타겟팅되고 개인화된 콘텐츠가 제공될 것입니다. 또한 소비자들이 점점 더 진정성과 개인적인 관계를 중시함에 따라 콘텐츠 마케팅은 직접적인 판매보다는 진정한 참여에 더 중점을 두고 계속 진화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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