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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 공부 Money Story

데이터 기반 마케팅이 주목받는 이유 3가지

by Moneystoryy 2024. 2. 25.

빅데이터의 등장으로 인해 가장 많이 발전한 분야는 무엇일까요? 수많은 분야가 있겠지만 비즈니스 영역에서는 마케팅이 가장 많이 발전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의 등장은 마케팅 환경에 혁신을 가져왔으며 기업이 고객을 이해하고 전례 없는 맞춤형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와 마케팅 전략의 융합은 다양한 고객 접점에서 수집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빅데이터가 마케팅 전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며 기업이 데이터 분석의 힘을 활용하여 고객 참여를 촉진하고 마케팅 활동을 최적화하며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진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빅데이터와 마케팅

빅데이터는 디지털 상호 작용이나 소셜 미디어와 모든 거래에서 생성되는 방대한 데이터 세트를 말하며 데이터의 양과 다양성이 특징입니다. 마케팅의 맥락에서 빅데이터는 고객 행동이나 선호도 그리고 트렌드에 대한 심층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마케터는 이러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의 니즈를 예측하고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맞춤화하며 잠재고객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보다 타겟화된 캠페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러한 데이터 홍수 속에서 실행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찾아내는 것입니다.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의 필요성

빅데이터가 의사결정 프로세스나 마케팅에 더욱 활용됨에 따라 데이터 분석가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기본적인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을 갖추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사용자 친화적인 플랫폼과 도구의 등장으로 빅데이터 해석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져 비전문가도 복잡한 데이터 집합에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빅데이터에 대해 배운다는 것은 데이터 분석가가 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비즈니스나 마케팅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정보에 기반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기초적인 이해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플랫폼이 발전함에 따라 기초부터 중급 수준의 빅데이터 지식은 다양한 분야의 개인과 전문가에게 큰 힘을 실어줄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 기반의 마케팅

데이터 분석을 마케팅 전략에 적용하는 것은 기존의 직관 기반 접근 방식에서 더 과학적이고 증거에 기반한 패러다임으로 전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마케터는 잠재고객을 정확하게 세분화하고 고객 여정을 추적하며 마케팅 캠페인의 효과를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마케팅 전략을 개선하고 채널 전반적으로 지출을 최적화하며 최종적으로는 마케팅 액션의 투자 수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데이터 마케팅에 대한 오해

언뜻 생각하면 데이터와 퍼포먼스 마케팅은 관련이 있지만 콘텐츠 마케팅과 같은 영역은 관련이 적을 것 같이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는 오해입니다. 빅데이터는 가장 참여도가 높은 콘텐츠 유형이나 게시하기 가장 좋은 시간대 그리고 가장 높은 ROI를 내는 플랫폼을 밝혀냄으로써 콘텐츠 마케팅에 정보를 제공합니다. 콘텐츠 외에도 빅데이터는 고객 세그먼트나 타겟 광고 그리고 가격 책정 전략 및 고객 관계 관리와 같은 영역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패턴과 선호도를 이해함으로써 기업은 이러한 영역에 대한 접근 방식을 맞춤화하여 고객의 요구를 더 잘 충족하고 마케팅 효과를 높여나갈 수 있습니다.

 

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핵심

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핵심은 고객의 과거 데이터와 선호도 및 행동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맞춤형 경험을 제공하는 기능인 개인화입니다. 데이터는 개인화된 제품 추천부터 맞춤형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에 이르기까지 초개인화를 촉진하고 고객 참여도와 충성도를 크게 높이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적시에 적절한 고객에게 적절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은 고객 경험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전환율도 높입니다.

 

마케팅 영역에서의 과제

빅데이터의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마케팅 전략에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데에는 데이터 개인정보 보호 문제와 데이터 분석의 복잡성 그리고 숙련된 인력의 필요성 등 몇 가지 과제가 있습니다. 또한 이와 함께 데이터 관리 플랫폼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며 데이터 보호 규정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마케팅 팀 간의 지속적인 학습 및 적응 문화 조성 등 다양한 방면에서 기업이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있습니다. 또 다른 중요한 과제가 있습니다. 기업이 빅 데이터의 영역으로 더 깊이 들어가면서 윤리적 고려 사항이 중요해졌습니다. 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윤리적 규정과 투명성, 동의, 고객 개인정보 존중의 중요성은 앞으로 점차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기업은 마케팅 효율성 추구와 윤리적 책임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여 고객의 신뢰를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서 많은 고민이 필요할 것입니다.

 

빅데이터 시대 마케팅의 미래

앞으로 빅데이터와 마케팅 전략의 융합은 기술의 발전과 소비자 행동의 변화에 따라 더욱 진화할 것입니다. 예측 분석이나 AI 기반 마케팅 등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합니다. 빅데이터와 마케팅의 미래는 더 큰 융합을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캠페인 기획부터 콘텐츠 제작에 이르기까지 모든 마케팅 의사 결정이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이루어질 것입니다.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고 트렌드를 예측하며 경험을 개인화하는 데 있어 데이터의 역할은 점점 더 커질 것이며 데이터는 마케팅에 없어서는 안 될 자산이 될 것입니다. AI와 머신러닝과 같은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더욱 정교한 데이터 분석이 가능해져 타겟 마케팅 전략과 고객 참여의 새로운 지평을 열게 될 것입니다.